바림 : 색의 농도가 짙고 옅음 자세히보기

게임 개발 PM

워터폴 방법론 이해하기

바림이 2024. 10. 18. 17:36

워터폴 방법론의 주요 단계

  1.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2. 설계(Design)
  3. 구현(Implementation)
  4. 테스트(Verification)
  5. 배포(Deployment)
  6. 유지보수(Maintenance)

이 단계들은 고정된 순서로 진행되며, 각 단계가 완료된 후에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되돌아가기는 어렵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 명확하게 결정된 사항이 다음 단계를 기반으로 하게 됩니다.


워터폴 방법론 예시: RPG 게임 개발

1.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 목표: 게임의 모든 기능과 요소를 정의합니다.
  • 예시
    • 게임의 장르: 판타지 RPG.
    • 주요 기능: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선택하고 퀘스트를 완료하는 구조.
    • 핵심 요구사항: 여러 레벨의 던전, 다양한 스킬과 마법 시스템, NPC와의 상호작용 등.
    • 플랫폼: PC와 콘솔.

이 단계에서 모든 이해관계자(디자인 팀, 개발 팀, 아트 팀, QA 팀)가 모여서 게임의 전체 비전을 정의하고, 요구사항을 문서화합니다. 이때, 게임의 주요 기능과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세웁니다.

2. 설계(Design)

  • 목표: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기술적 설계와 *시스템 아키텍처를 정의합니다.
  • 예시
    • 아트팀이 게임의 그래픽 스타일과 캐릭터 디자인을 결정.
    • 개발팀은 게임의 기술 스펙을 작성: 캐릭터 이동 시스템, 물리 엔진, AI 시스템 등을 설계.
    • 데이터베이스 구조 및 게임 내 자원(아이템, 몬스터, NPC)의 관리 방법 설계.
    • UI/UX 설계: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흐름 정의.

*시스템 아키텍처 :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 방식을 의미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게임 시스템의 구성 요소가 어떻게 설계되고, 각 구성 요소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정의하는 것

 

이 단계에서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이 협업하여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를 설계합니다. 게임의 그래픽 요소, 데이터 관리 방식, 캐릭터 시스템 등 모든 것이 이 단계에서 명확히 정의됩니다.

3. 구현(Implementation)

  • 목표: 설계를 기반으로 실제 개발 작업을 시작합니다.
  • 예시
    • 프로그래머가 게임 엔진(Unity, Unreal)을 사용해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캐릭터 이동, 전투 시스템)을 구현.
    • 아티스트는 2D/3D 아트를 제작하고, 애니메이터는 캐릭터와 몬스터의 움직임을 구현.
    • UI/UX 디자이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게임에 통합.
    • 사운드 디자이너는 효과음 및 배경음악을 제작하고, 이를 게임에 통합.

이 단계에서 개발팀은 각 시스템을 개발하며, 동시에 그래픽 자산과 사운드를 제작하여 통합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전 단계에서 설계된 내용에 따라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설계 변경이 발생하면 프로젝트 전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실제로는 핵심 메커니즘과 기능구현의 우선순위가 높고 상대적으로 사운드와 UX/UI의 우선순위는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보조적인 요소들은 구현단계 내에서도 조금 후에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완전 나중에 개발할 수 없는 이유는 결국 각 시스템과 UX/UI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사운드도 게임의 핵심 매커니즘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장르와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테스트(Verification)

  • 목표: 모든 기능과 시스템이 요구사항에 맞게 동작하는지 테스트합니다.
  • 예시:
    • QA(품질 보증) 팀이 게임의 각 부분을 플레이하고, 버그나 문제를 발견.
    • 캐릭터가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는지, 전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 여러 플랫폼에서 게임이 문제 없이 구동되는지 확인(PC, 콘솔 등).
    • 밸런싱 테스트: 캐릭터의 능력치, 스킬, 몬스터 난이도 등이 적절한지 테스트.

이 단계에서 게임의 버그, 불완전한 시스템, 또는 불안정한 요소들이 발견됩니다. 워터폴 방식에서는 테스트 이후 다시 개발 단계로 되돌아가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모든 문제를 철저하게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배포(Deployment)

  • 목표: 게임을 정식으로 출시합니다.
  • 예시:
    • 게임을 플랫폼별로 배포 준비(PC, 콘솔 플랫폼 검수 및 승인을 통해 배포).
    • 게임 마케팅 및 론칭 캠페인을 진행.
    •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을 정식으로 출시하고, 첫 번째 릴리즈 버전을 배포.

이 단계에서는 이미 테스트가 완료된 게임을 출시하게 됩니다. 이때는 더 이상 큰 기능 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며, 게임이 완료된 상태로 배포됩니다.

6. 유지보수(Maintenance)

  • 목표: 출시 후 발생하는 버그 수정기능 업데이트를 관리합니다.
  • 예시:
    • 출시 후 발견된 버그에 대한 핫픽스나 패치를 배포.
    •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고, 필요한 경우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
    • 서버 유지보수 및 안정성 관리.

이 단계는 주로 버그 수정이나 사소한 기능 업데이트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워터폴 방법론에서는 큰 변화보다는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워터폴 방법론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명확한 계획과 일정: 초기 단계에서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세우므로, 전체 일정을 예측하기 쉽습니다. 각 단계가 완료될 때마다, 다음 단계로 차근차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고정된 요구사항: 요구사항이 명확히 정의되고 고정되므로, 변경이 잘 발생하지 않는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입니다.
  3. 문서화: 각 단계에서 철저한 문서화가 이루어져 있어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와 결과물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변화에 대한 유연성 부족: 요구사항이 초기에 고정되므로, 개발 중간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이를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게임 개발처럼 요구사항이 자주 변화하거나 사용자 피드백이 중요한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이전 단계로의 회귀 어려움: 개발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설계 단계로 돌아가 수정하기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3. 최종 결과물 확인까지 긴 시간: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인 배포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최종 게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즉,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워터폴 방법론이 적합한 상황

  • 요구사항이 명확하고 고정된 프로젝트: 예를 들어, 산업 소프트웨어정부 프로젝트처럼 요구사항이 프로젝트 초기부터 확실하게 정해져 있는 경우.
  • 변화가 적은 프로젝트: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요구사항이나 기능이 많이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 대규모 프로젝트: 문서화와 단계별 관리가 중요할 때, 워터폴 방법론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

워터폴 방법론은 게임 개발과 같은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체계적이고 명확한 계획을 가지고 진행할 때 유용하지만,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고정된 요구사항명확한 목표가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효과적이지만, 게임 개발처럼 유연한 피드백과 빠른 변화가 필요한 프로젝트에는 애자일 방법론이 더 적합한 경우가 많습니다.

 


애자일과 워터폴의 혼합

많은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완전한 워터폴 방식보다는 워터폴과 애자일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주요한 시스템과 기능은 워터폴 구조로 진행하면서도, UI/UX나 사운드와 같은 보조 요소는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테스트 및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 핵심 시스템 우선 개발: 전투, 퀘스트, 레벨 디자인 같은 핵심 게임 메커니즘은 먼저 개발되고, UI와 사운드는 우선순위가 낮은 작업으로 뒤따라 진행됩니다.
  • 병행 작업: 워터폴이더라도, 일정의 효율성을 위해 병행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일부 팀은 게임의 메커니즘 개발에 집중하는 동안, 다른 팀은 사운드나 UI/UX와 같은 보조 시스템을 준비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전체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 방법론 간단 정리  (0) 2024.10.18
게임 개발의 주요 단계 이해  (0) 2024.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