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개발의 주요 단계
-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 프로덕션(Production)
- 테스트 및 출시(Post-production)
- 라이브 운영(Live Operations)
1-1. 프리프로덕션 (Pre-production)
- 개념: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기 전, 게임의 기획과 핵심적인 시스템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 핵심 활동
- 아이디어 구상
어떤 게임을 만들지에 대한 기본 컨셉을 잡습니다. 장르, 게임플레이 방식, 세계관 등을 구체화합니다. - 게임 디자인 문서(GDD) 작성 (기획)
GDD(Game Design Document)는 게임의 모든 요소를 정의하는 문서로, 게임의 목표, 스토리, 캐릭터, 메커니즘, 그래픽 스타일 등이 포함됩니다. - 프로토타이핑
게임의 주요 시스템을 빠르게 테스트하기 위한 간단한 시제품을 만들어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가 제대로 구현되는지 확인합니다. AAA급의 게임이나 게임의 급이 높아 직접적인 시제품을 만들기 어려운 경우 게임의 핵심 재미만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하여 테스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이디어 구상
1-2. 프로덕션 (Production)
- 개념: 게임의 실제 개발이 이루어지는 가장 긴 단계입니다. 예시로 NC Soft의 TL의 경우 이 단계에서 계속 바뀌면서 10년이 넘게 걸리기도 하였습니다.
- 핵심 활동
- 아트 제작
게임 내 캐릭터, 배경, UI 등 그래픽 요소들이 만들어집니다. - 프로그래밍
게임의 코드를 작성해 캐릭터 동작, 물리 엔진, AI, 네트워크 기능 등을 구현합니다. - 레벨 디자인
게임의 맵과 레벨을 설계하고 배치하는 작업입니다. 각 레벨이 얼마나 도전적이고 흥미로운지 설정합니다. - 사운드 디자인
음악, 효과음, 음성 등을 개발하여 게임에 몰입감을 더합니다.
- 아트 제작
1-3. 테스트 및 출시 (Post-production)
- 개념: 게임을 품질 보증(QA) 과정을 거쳐 출시 준비를 완료하는 단계입니다.
- 핵심 활동
- QA(품질 보증)
게임의 버그를 찾고 고치는 작업입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환경에서 게임이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합니다. 이런 QA과정은 꽤나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일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디자인한 개발자들보다는 QA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거나 전문 업체도 있습니다. - 밸런싱
게임 내 요소들(캐릭터 능력, 아이템, 레벨 난이도 등)이 균형 있게 조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 밸런스 기획자의 능력이 돋보일 수 있습니다. - 출시 준비:
마케팅 계획 수립, 플랫폼별 배포 준비 등을 합니다.
- QA(품질 보증)
1-4. 라이브 운영 (Live Operations)
- 개념: 게임이 출시된 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유지 관리를 통해 게임을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 핵심 활동
- 업데이트 및 패치
버그 수정, 새로운 콘텐츠 추가(캐릭터, 맵, 퀘스트 등)를 통해 게임을 꾸준히 개선합니다. - 커뮤니티 관리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고, 커뮤니티와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점을 반영합니다. 요즘은 유저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 많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이 단계의 중요성이 예전보다 많이 높아졌습니다. - 이벤트 기획
특별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유저 참여를 유도하고 유지시킵니다.
- 업데이트 및 패치
2. 게임 개발의 주요 역할 이해
게임 개발에는 다양한 역할이 있으며, 각 역할이 협업을 통해 게임을 완성합니다.
개발PM은 이 역할들 간의 조율을 담당하게 됩니다.
- 게임 디자이너(기획자)
게임의 규칙, 시스템, 레벨 디자인 등 전반적인 게임플레이 요소를 기획합니다. - 아티스트(2D/3D)
게임의 시각적 요소를 제작합니다. 캐릭터, 배경, UI 등. - 프로그래머
게임의 로직과 기능을 구현합니다. 물리 엔진, 네트워크, 게임플레이 동작 등을 개발합니다. - 사운드 디자이너
게임의 사운드 효과와 배경음악을 담당합니다. - QA(품질 보증)
게임을 플레이하며 버그를 찾고, 게임이 의도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 프로듀서(디렉터)
전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팀이 일정 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개발PM과 비슷하지만 보통 더 높은 수준에서 전략을 관리합니다.
3. 애자일 방법론과 스크럼 이해하기
게임 개발에서는 애자일 방법론(Agile)이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팀이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주기적으로 게임을 개선할 수 있게 돕는 개발 방법론입니다.
- 애자일(Agile)
큰 목표를 여러 개의 작은 스프린트로 나눠서 개발하고, 매번 짧은 주기로 피드백을 반영하여 유연하게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 스크럼(Scrum)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로, 매일 짧은 미팅을 통해 팀원들이 현재 작업 상태를 공유하고, 장애물(블로커)을 해결합니다.
4. 기초 용어 정리
- GDD (Game Design Document): 게임의 모든 요소를 정의한 문서.
- 스프린트(Sprint): 일정 기간 동안 달성할 목표를 설정하고 개발하는 단위.
- 버전 컨트롤(Version Control): 소스 코드나 리소스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시스템(예: Github).
- 빌드(Build): 게임의 실행 가능한 버전을 컴파일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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