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의도?
게임 기획 의도..
이 게임을 기획을 한 의도가 무엇일까?

의도? .. 의도라고 하면 우리는 어릴때 항상 많이 보고 들은 말이 있다.
작가의 의도에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문학 작품이나 예술에는 의도가 있을수 있다.
그 의도를 해석하는 것은 나름의 자유인 점도 예술에서는 인정된다.
하지만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예술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왜? 어떻게? 무엇을 만들 것인지 그 이유와 배경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기획서를 보는 다른 개발자들을 납득 시킬 수 있어야 좋은 기획자가 쓴 좋은 기획서가 될 수 있다.
기획 의도 작성하기
그렇다면 기획서에는 어떻게 의도를 써야 할까?
내 생각에는 기획 의도는 다음 3가지를 정리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1. 우리 게임에 이것을 왜 만들어야 하는가?
2. 이것으로 유저에게 주고싶은 경험은 무엇인가?
3. 다른 게임과 어떻게 다른 특징이 있는가?
이 3가지가 설명이 된다면 이 게임에 이 시스템, 이 부분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더 정확하게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예시를 들어보자
나는 인벤토리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1. 우리는 아이템이 있으니까 넣을 곳이 필요하다.
2. 유저가 아이템을 편리하게 사용했으면 좋겠다.
3.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아이템을 무한하게 넣을 수 있다.
자, 이 설명이 과연 옳은 것인가? 단순하게 3가지에 대답만 한다고 해서 정답이 아니다.
설명이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 기획 의도는 어느 인벤토리 아이템의 설명에 갖다 넣어도 적용될 수 있는 아주 나쁜 예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수정을 해봐야 겠다.
나는 인벤토리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1. 우리 게임은 무기 종류가 많아서 많은 무기를 보관할 공간이 필요하다.
2. 여러 무기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공간으로 유저가 활용했으면 좋겠다.
3. 여러 무기를 사용하는 게임 특징을 더 살릴 수 있도록 인벤토리를 열지 않고도 무기 교환이 가능하다.
이 설명은 옳은가? 사실 나도 명확하게 옳다. 틀리다. 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제 고작 지망생인데 누구를 가르치려 할까?..

하지만 이거 하나만큼은 확실히 말할 수 있다.
게임 전체의 방향성을 생각하고 그 길에서 벗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
그리고 그 시스템의 개발 의도가 게임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도 기획의도를 잘 써야한다. 라고만 알고있지
어떻게? 라고 물어보면 설명하기 어렵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처럼 계속해서 기록하고 연습하고 노력하다보면 나도 언젠가 확실히 알고
이 글을 읽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아 어렵당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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